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페인어

매력적인 스페인어, 함께 배워볼까요?

 

스페인어란?

한국인들에게 '스페인어'는 영어나 중국어, 일본어에 비해 비교적 낯선 언어입니다.

 

'꽃보다 할배' 스페인 편과 '윤식당' 가라치코 편, '스페인 하숙' 등의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스페인어와 문화가 대중에게 조금씩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스페인어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고 있지만 아직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스페인어(español)는 전 세계에서 모국어로는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입니다 (첫 번째는 중국어).

 

유럽의 스페인을 비롯해 남미의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북미의 쿠바, 멕시코 등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내에는 히스패닉(Hispanic) 인구가 전체의 약 18%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들도 스페인어를 사용합니다.

 

최근 들어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국가들이 한국의 문화나 상품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 교류도 점점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스페인어의 장점?

국내에는 영어나 중국어, 일본어 등의 언어들에 비해 스페인어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이 아직 많이 없어서 제2 외국어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국가에 여행을 가게 되면 영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스페인어를 안다면 훨씬 편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스페인어는 배우고 말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스페인어는 이태리어, 포르투갈어와 뿌리가 같고 영어와도 굉장히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영어와 비교했을 때 어순이 비슷하고, 많은 단어들이 같거나 유사합니다.

 

  영어 스페인어
대한민국 Korea Corea
박물관 museum museo
레스토랑 restaurant restaurante
커피 coffee café
공항 airport aeropuerto
어려운 difficult difícil
맛있는 delicious delicioso
야구 baseball béisbol
휴가 vacation vacación

 

위의 표를 보면 많은 영어와 스페인어의 많은 단어들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페인어는 알파벳을 그대로 읽으면 되는 쉬운 발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Corea는 꼬레아, museo는 뮤지오, café는 까페로 읽으면 됩니다.

 

 

 

함께 배워볼까요?

제가 처음 스페인어를 접했던 것은 고등학교 시절이었습니다.

 

스페인어를 제2 외국어로 선택해 2년간 열심히 공부하고 많이 배웠지만 아쉽게도 졸업 후 스페인어를 사용할 기회가 없다 보니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되었고 오랜 기간 동안 스페인어를 놓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직장생활을 하며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 일하게 되었고 스페인어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느새 ¡Buenos días! (좋은 아침이에요)로 하루를 시작하게 되었고 ¡Hasta mañana! (내일 만나요)로 하루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또 오랜기간동안 버킷리스트에 있었던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으며 스페인의 현지인들과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바르셀로나에서 한 달 살기'를 하며 스페인어의 매력에 더욱 빠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스페인어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제가 직장과 여행을 통해 경험했던 스페인어의 매력과 재미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Quieres estudiar español juntos? (스페인어, 함께 배워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페인어의 알파벳 (alfabeto/abecedari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