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산티아고 순례길

산티아고 순례길 가는법 - 생장피에드포르

산티아고 순례길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길은 바로

 

'Camino Frances' 라 불리는 프랑스길이다.

 

가장 유명하고 많은 사람들이 걷는 길.

 

순례자 사무소 (https://oficinadelperegrino.com/) 의 통계에 의하면 2019년 한해에만

약 34만명이 순례길을 걸었는데 그 중 19만명이 프랑스길을 걸었다 (약 56%)

 

하지만 가끔 이런 질문을 받는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스페인을 걷는거라던데 왜 스페인길이 아니고 프랑스길이야?"

 

그 이유는 바로 프랑스길이 생장피에드포르라는 프랑스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생장피에드포르는 프랑스과 스페인의 국경에 있는 피레네 산맥의 아래에 위치해 있고

 

국경으로부터 약 8km정도 떨어져있다.

 

프랑스길을 걸으려면 순례자는 이 마을로 가야 순례길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프랑스 순례길의 출발지인 생장피에드포르(Saint Jean Pied de Port)로 가는 방법을 알아보자.

 

1. 프랑스 - 파리 IN

한국에서 출발해 생장피에드포르로 가는 많은 순례자들은 우선 파리 IN을 한다.

 

파리의 샤를 드골 국제공항(CDG)으로 도착해서 생장으로 가려면 비행기, 기차, 버스를 타는 방법이 있다.

 

1) 파리/샤를 드골 국제공항(CDG) ---(비행기)---> 비아리츠 공항(BIQ) ---(버스)---> 바욘(Bayonne) ---(기차/버스)---
---> 생장피에드포르(Saint Jean Pied de Port

2) 파리/샤를 드골 국제공항(CDG) ---(지하철)---> 파리/몽파르나스역 ---(기차)---> 바욘(Bayonne) ---(기차)---
--->
생장피에드포르(Saint Jean Pied de Port)

 

1) 비행기

비행기를 이용하려면 우선 샤를 드골 국제공항(CDG)에서 프랑스의 3대 휴양지 중 한 곳으로 알려진 비아리츠 공항(BIQ) 가야한다.

 

Google Flights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Google Image

이지젯(https://www.easyjet.com/)과 에어프랑스(https://www.airfrance.fr)를 이용하면 비아리츠(Biarritz)로 갈 수 있다.

저가항공의 경우 수하물 요금을 추가로 내야할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자.

 

이렇게 항공편을 이용하면 1시간 30분 내에 바이리츠에 도착할 수 있다. 

 

이제 비아리츠 공항에서 생장피에드포르로 가야한다.

 

비아리츠 공항에 도착하면 바욘(Bayonne)이라는 도시로 가야하는데 공항에서 약 40분 정도 시내버스를 타면 도착할 수 있다.

 

바욘에서는 기차나 버스를 이용해서 생장피에드포르로 갈 수 있다.

 

바욘에서 국영철도공사 SNCF(https://en.oui.sncf/en/)의 TER(Train Express Regional) 기차를 타면 생장피에드포르로 갈 수 있다.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SNCF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OUI.sncf

 

2) 기차

샤를 드골 공항에서 지하철을 타고(약 1시간 소요) 몽파르나스역(Gare Montparnasse)으로 가면 바욘을 거쳐 생장피에드포르로 가는 기차를 탈 수 있다.

 

몽파르나스역에 도착하면 떼제베(TGV)라는 고속열차를 타야한다.

 

SNCF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OUI.sncf

떼제베(TGV)를 타고가면 약 4시간 후 바욘에 도착하게 되는데 여기서 TER(Train Express Regional)로 갈아타야 한다.

 

바욘에서 기차를 갈아타면 약 1시간 정도 후 생장피에드포르에 도착하게 된다.

 

3) 버스

바욘역에서 버스를 타고 생장피에드포르에 갈 수 있다. 

 

역에서 SNCF 버스표(Autocar)를 현장구매하고 버스를 타면 된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 20분.

 

2. 스페인 - 마드리드 IN

마드리드/바라하스 공항(MAD) ---(버스)---> 팜플로나(Pamplona) ---(버스)---
---> 생장피에드포르(Saint Jean Pied de Port) 

마드리드/바라하스 공항(MAD)
 ---(기차/버스/지하철)---> Atocha역 ---(기차)---> 팜플로나(Pamplona) ---(버스)--- 
--->
생장피에드포르(Saint Jean Pied de Port)

마드리드 IN을 하면 바라하스 공항에 도착하게 되는데 생장피에드포르로 가려면 팜플로나를 거쳐 가야한다.

 

마드리드에서 팜플로나를 가는데는 버스나 기차를 이용할 수 있다.

 

버스를 이용하게 되면 바라하스 공항 T4 터미널에서 ALSA(https://www.alsa.com/en/)를 탈 수 있다.

 

ALSA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ALSA

버스가 아닌 기차를 이용해서 팜플로나로 가려면 우선 바라하스 공항에서 Atocha 역으로 가야한다.

 

바라하스 공항에서 Atocha 역을 가는데는 기차, 지하철, 버스를 이용해서 갈 수 있다.

 

1) T4 터미널에서 렌페 세르까니아스(Renfe Cercanias) 기차를 이용하면 Atocha Cercanias역에 도착하는데 걸어서 Atocha역으로 가야한다 (Atocha Cercanias역과 Atocha역은 다르다).

 

2) 공항에서 지하철을 타고 Nuevos Ministerios역에 도착한 후 Atocha Cercarnias역으로 가는 렌페 세르까니아스 기차를 타야한다 (도착하면 위와 마찬가지로 Atocha역으로 걸어가야한다).

 

3) 공항에서 버스를 타면 Atocha역으로 갈 수 있다.

 

Atocha역(Puerta de Atocha)에서 렌페(http://renfe.com/EN/viajeros/) 기차를 이용하면 팜플로나로 갈 수 있다

 

RENFE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RENFE

 

팜플로나에 도착했으면 이제 생장피에드포르로 가야한다.

 

 

마드리드에서 기차를 타고 팜플로나에 도착하면 기차역(Estacion de Tren de Pamplona)에 내리는데 생장피에드포르에 가려면 버스를 타야하기 때문에 팜플로나 버스터미널(Estacion de Autobuses de Pamplona)로 가야한다.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면 10정도 걸린다.

 

버스터미널에서 ALSA(https://www.alsa.com/en/) 버스를 타면 생장피에드포르로 갈 수 있다.

 

 ALSA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ALSA

 

3. 스페인 - 바르셀로나 IN

바르셀로나/엘프라트 공항(BCN) ---(기차/버스)---> 팜플로나(Pamplona)  ---(버스)---
---> 생장피에드포르(Saint Jean Pied de Port)

 

 

바르셀로나에서 생장피에드포르로 가는 법은 필자가 이용한 루트이다.

 

 

바르셀로나에서 팜플로나에 가려면 우선 바르셀로나 시내로 가야한다.

 

기차를 이용해서 팜플로나에 가려면 바르셀로나 산츠(Sants)역에서 렌페(http://renfe.com/EN/viajeros/) 기차를 타야한다.

 

RENFE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RENFE

 

 

버스를 이용해서 팜플로나에 가려면 바르셀로나 북 터미널(Barcelona Estacion Nord)에서 ALSA(https://www.alsa.com/en/) 버스를 타야한다.

 

ALSA에서 2020년 4월 1일 기준으로 검색

Image from ALSA

 

 

팜플로나 시내

 

바르셀로나 산츠역에서 기차를 타고 팜플로나에 도착했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것(마드리드에서 생장피에드포르로 가는법)과 같이 팜플로나 기차역에서 팜플로나 버스터미널로 이동 후 ALSA버스를 타고 생장피에드포르로 이동하면 된다.

 

바르셀로나 북 터미널에서 팜플로나에 도착했다면 팜플로나 버스터미널에서 ALSA버스를 타고 생장피에드포르로 이동하면 된다.

 

생장피에드포르로 가는 ALSA버스와 설레임에 가득찬 순례자들.

 

 

순례길의 출발지인 생장피에드포르에 가는법을 알아보았다.

 

필자는 순례길 출발 전에 바르셀로나 여행이 계획되어있어 바르셀로나에서 생장피에드포르로 가는 루트를 탔지만

 

대부분의 한국인 순례자들은 파리에서 가는 루트를 이용하는 것 같다.

 

생장피에드포르에 가는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시간, 비용 등을 잘 고려해서 편하고 효율적인 루트로 가면 된다.

 

생장피에드포르에 도착하면 순례길을 시작하는데 모든 준비가 되었다.

 

이제 길을 걷는 일만 남았다.

 

부엔 까미노!